원양어선은 연.근해에서 잡을 수 없는 어종을 잡기위해 급속냉동장비를 갖추고 먼 바다에서 조업 하는 어선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일부이며 대다 수 임금이 저렴한 외국 선원들이 채용 되어 있으며 근무 환경 또한 매우 열악한 업종이다.
1. 원양어선 인식과 취업
(1) 3D업종
우리 나라 3대(일반농업,광업,어업) 3D업종에 해당 한다. 이 중에서도 기계화나 근무 여건이 가장 열악한 업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원양 어선를 장기간 승선하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으로 미화 되어 있었다.
(2) 원양어선 승선 요건
현재 원양어선을 승선하기 위해서는 해기사 면허가 필수 이다.
(3) 원양어선의 근로환경
원양어선은 조업이 우선인 관계로 분초를 다투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긴급 대처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그나마 한국의 가다량어를 잡는 선망어선의 경우 시설이 가장 좋으며 급여 , 노동강도도 제일 높다. 그러나 선진국의 경우 한국선원에 비해 배 이상 수입높다. 어업뿐만 아니라 단순석공들 또한 보수가 높은 편이다.
(4) 세월호로 인한 원양어선의 근로환경 일부개선
한편 세월호 침몰사고 사건 이후 법정승선인원에 대한 관리 감독이 강화되었고, 그로 인해 어선에서도 해기사면허 소지에 대한 점검과 통신사 면허를 가진 선원의 필요로 하선 후 이직자들의 복귀가 쉬워진 상태이다. 무경력자도 항해사나 기관사 면허가 있다면 받아 줄 확률이 90%이상. 상선과 다르게 실습항해사도 실습비가 아닌 일반 초임 항해사 급여가 나온다.
이 포스팅은 애드릭스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원양어선의 연봉
원양어선의 경우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연봉제로 운영 하지 않는다. 원양어선의 경우 연봉의 개념이 아닌 보합제로 운영되고 있다. 즉 어획량에 따라 실적 배분을 받는다. 최악의 경우 1년동아 고생하여 수령한 돈이 2,000만원도 안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리고 보합제의 경우 계약방식이 1년 혹은 18개월이거나 21개월 등으로 선사마다 다르며, 여러 변수가 있으므로 조업이 끝나고 정산을 받는 마지막까지 알 수가 없다.
3. 원양어선의 승선방법
일반적으로 해기사 면허가 없다면 승선하기가 힘들다. 워낙 외국인근로자의 임금이 저렴하여 해기사 면허가 없다면 포기 해야 한다.
(1) 해기사란
해기사는 선박의 운항, 선박엔진의 운항, 선박통신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 시험에 합격하여 소정의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해기사에는 항해사,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소형선박 조종사로 구분된다(선박직원법 제4조).
오늘은 과대 포장된 원양어선 연봉과 원양어선 취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라이프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과 함께 하는 원주수제도시락 . 케이터링 전문점 스푼 (0) | 2022.09.15 |
---|---|
농협 및 산림조합(벌초도우미)의 벌초대행 가격 (0) | 2022.09.14 |
동대문종합시장은 원단부터 의류 부자재, 액세서리 등과 일부 혼수용품을 파는 대규모 전문 시장 (0) | 2022.08.30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등 전국 날씨(일기) 주간 예보 (0) | 2022.08.30 |
2022년 추석 명절 선물관련 청탁금지법 바로알기와 추석 명절 선물 추천 (0) | 2022.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