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과 함께하는 7080이 보는 대한민국 게임산업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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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과 함께하는 7080이 보는 대한민국 게임산업 변천사

by 행복을 꿈꾸는 자 2022.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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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종류에는 비디오 게임, PC게임 , 온라인게임 , 스마트폰게임 , 최근에 P2E게임까지 여기서 다시 장르를 분류한다면 수십 가지가 넘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온라인게임 중 MMORPG가 대세입니다. 이유는 개발사에서 서비스에 성공 할 경우 투자된 개발비를 쉽게 회수할 수 있는 구조 입니다. 오늘은 7080이 보는 대한민국 게임 변천사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국내 게임시장 역사

 

1. 한국 게임의 시작

대한민국의 게임의 시작은 81~82년 사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것도 오락실이 아닌 전파사 80년~90년까지만 해도 그렇게 많던 전파사(전업사)가 현재는 다들 어디로 사라졌는지..? 당시 전파사는 가전제품도 수리하고 전기 관련 출장업무와 열쇠 등 맥가이버 수준의 주인의 기술을 폼 내던 업종 이였습니다.  당시 전파사 밖에 TV에 벽돌깨기 게임을 설치하여 친구들과 삼삼오오 앉자 게임을 즐겨던 것이 아른 합니다.

 

그러다가 몇 년 후 오락실이 생겨 밀리엄 대작인 방구차 , 갤러그 , 너구리 , 뽀빠이 , 1945 , 이소령 , 원더보이 , 축구 , 킹콩 , 올림픽 , 서커스 , 탱크 , 소림사 , 버블버블 등등 수많은 히트작이 나와 오락실은 동네 놀이방이 되었고 조금 불량한 청소년들은 테니스 줄을 꾸부려 무료로 게임을 즐기곤 했습니다.

 

이후 개인 PC가 보급되면서  PC게임이 활발하게 성행하였고 돈이 없던 학생들은 청계 7~8가 사이에서 불법 복제된 PC게임 CD구입 하여 게임을 즐겼습니다. 이후 넥슨에서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 아버지로 불리는 송재경 대표가 바람의 나라를 개발하여 롤플레잉 2D 온라인게임이 국내 최초 개발 되었으며 이후 온라인게임은 춘추 전국 시대가 열여 다양한 2D 온라인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고 김대중 대통령의 벤처 붐과 함께 게임 산업은 꽃을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게임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는 2002년 일어났습니다. 3D쿼터뷰(2.5D)인 웹젠의 뮤가 공개되었고 이로써 웹젠의 이수영 대표는 게임업계에 신데렐라로 탄생 하였습니다. 웹젠의 이수영 대표와 김남주 대표는 미리내소프트 개발자와 마케팅 출신으로 퇴사 후 의기투합하여 웹젠을 설립하였으나 이후 경영권 다툼 등으로 결국 웹젠이 네이버로 매각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후 3D 온라인게임은 리니지 2가 화려하게 대미를 장식하였고 이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였고 넥슨의 BNB와 카트라이더 드래곤플라이의 스페셜포스 등이  두각을 나타내며 서비스 되었습니다.

 

2. 대한민국 , 중국 , 미국 대표 게임

대한민국 대표 게임회사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2는 오직 대한민국에서만 선방 그렇다면 중국은 위메이드엔터가 개발한 미르 2 당시 중국 PC 사양과 PC 네트워크 문제로 3D 게임인 리니지 2는 중국에서 서비스를 진행할 만큼 안정적인 구조가 아니 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국내에서도 발생하였습니다.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의 아버지인 송재경 부사장이 엔씨를 퇴사하고 설립한 엑스엘게임즈 만든 3D 레이싱 게임인 X1 레이싱 게임이 그러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게임성 부재가 아닌 당시 국내 PC 사양으로는 대중화할 수 없는 게임이었던 것입니다. 미국은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 , 그리고 비디오 게임인 갓 오브 워가 가장 대중적인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 대한민국 게임계의 흑역사

(1) 불법복재

지금까지 대한민국 게임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였지만 비디오 게임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것은 대한민국은 불법 복재로 비디오 게임 개발 자체가 시도되지 않았습니다. 일례로 소니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갓 오브 워가 북미에서만 100만 장이 팔릴 정도로 인기 게임이였으나 한국에서는 수천 장 내외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갓 오브 워 시리즈가 인기가 없었나...? 대부분 불법 복재하여 게임을 즐겼습니다.

 

(2) 넥슨 창업주의 사망

고인을 위해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3 ) 웹젠의 경영권 다툼과 NHN 매각

이수영 대표와 창업 개발자 간에 경영권 다툼 이후 차기작 흥행 실패 등 게임계에 신데렐라인 웹젠의 명성이 하루 아침에 지고 말았습니다.

 

(4) 게임 아이템 매매

가상 자산의 시초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에서는 불법으로 활성화되지 못하였고 음성화 되었으며 최근 P2E게임 이슈 또한 국내에서는 사행성 게임으로 분류되어 허가를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닌 아이템 매매가 목적이 되어 버린 국내 게임 시장의 한계점입니다.

 

(5) 바다이야기 폭격

고 노무현 대통령 임기 말쯤 성행했던 어른들의 게임 바다이야기 국내 게임 시장에 가장 큰 이슈이며 흑역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한민국 전체가 도박에 미쳤던 시기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추억과 함께하는 7080이 보는 대한민국 게임산업 변천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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